가. 서 론
인재를 뽑는다는 것은 시대를 막론하고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현대에 와서는 단순한 한가지의 기준으로 인재를 선발한다는 것은 아주 그릇된 일은 물론이고 상식에도 어긋날 정도로 인재에 대한 가치가 다원화 되어 그 문제를 풀어나가기란 아주 난해한 일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
구품중정제 또는 구품관인법이라는 제도가 생겨난다. 이 제도는 관품을 9품으로 나누어 인재를 등용하는 것으로 이후 중국의 귀족제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그리고 수나라에 이르러서는 귀족제에 대한 폐단을 막기 위해 새로운 제도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그러한 배경 속에서 과거제도가 시행된다.
구품중제라 불리는 추천제가 실시되었다. 그 이후 隋에 들어와서 드디어 시험제가 주를 이루어서 선거제가 실시되어 즉 지방에서 추천된 인재(貢士)를 대상으로 수도에서 과목에 따라 시험을 통해 관리를 선발하였다. 이후 이는 당에서 더욱 정비되어 1차로 지방의 인재를 중앙의 禮部에서 관리후보 자
• 우주의 기원 - 빅뱅, 100억년 내지 200백억년
• 지구의 기원 - 45억년
• 인류의 기원 - 500만년
• 역사시대 - 5천년내지 6천년
• 인류기원설의 종류 - 창조설, 진화론, 변생설, 화생설, 강림설, 용출설, 무시설
• 인류기원과 선사시대 연구 - 인류학(형질인류학, 문화인류학), 고고
지사ꡑ라 하여 지탄한 바로 그것이다.
속요의 형식은 대부분 분절식이며, 각 분절의 말미에는 후렴구가 이어진다. 전후양절로 구분되고 여러 연이 중첩되기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주로 2?3?4음절의 음수율을 보이는데, 그 중 3음절이 우세하며 3음보가 다수이다. 이러한 고려속요는 음악을 다루는
Ⅰ.서론
문학은 시대와 역사, 사회적 환경의 산물이다. 이러한 문학의 성격으로 보아 한국의 역사와 더불어 공존해왔던 불교 사상이나 불교 정신이 한국문학 안에 표현된 것은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일찍이 불교는 한국문화의 형성과 발전과정에서 지대한 공헌을 해 왔는데 인간과 세계의 궁극적
세계제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외국인을 과거에 등용하는 빈공과를 실시하고 있었는데, 신라인 빈공제자가 58인에 이르렀다. 그런데 그 가운데서도 가장 두드러진 존재이고 .한문학을 본격적으로 개척해서 '동국문종(東國文宗)'으로 칭송되고 있는 인물이 바로 최치원이다.
최치원은 유교뿐만이
있다. 즉 <원왕생가>의 작가는 광덕·광덕의 처(妻) · 원효(元曉) · 작가미상 등의 설과, <헌화가>의 작가로 알려진 견우노옹(牽牛老翁;소를 끄는 노인)의 신분을 선승(禪僧) · 농부 · 신(神)으로 보는 경우, 처용을 화랑 · 무부(巫夫) · 선승 · 지방호족(豪族) · 이슬람 상인으로 보는 것 등이 그러하다.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시대 국문시가의 양대 산맥을 이루었던 문학 갈래로써 특이한 형태와 표현수법을 갖춘 시가(詩歌)이다. 가사는 시조와 마찬가지로 발생 초기에는 주로 양반사대부의 전유물이다시피 하다가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는 작자층의 확대가 이루어져서 서